본문 바로가기
잡학피디아

수어란? 또 하나의 언어, 수어 이야기

by ㅣbeigeㅣ 2022. 2. 22.
728x90
반응형

또 하나의 언어, 수어🙌

 
#또하나의언어 #수화언어 #수어
 

 얼마 전 시청기록에서 수어안무를 활용한 투표 독려 캠페인을 소개했었는데 혹시 기억하는 눈누 있나요?! 그 외에도 레터에서 수어 이모티콘 소식, 수어 아티스트 소식 등을 전한 적이 있었는데요. 일회성 소식 전달 말고 이번엔 ‘진짜’ 수어에 대해서 깊게 알아보고 싶어 준비했어요. 이번 난나를 통해  수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길 바라요! 


**청각장애인에는 농인(제 1언어로 수어를 사용하는 사람), 난청인(청력이 약한 사람), 구화인(입모양으로 소통해 제 1언어로 한국어를 사용하는 사람) 등 다양한 범주가 있는데요. 상황에 맞게 단어를 사용할게요. 혹 잘못된 표현이 있었다면 피드백함에 꼭 남겨주세요!

 

 

1. 수어/수화 같은 말인가요?

수어는 ‘수화 언어’의 줄임말이에요. 전통적으로는 수화라고 많이 쓰이긴 했어요. 하지만 수화기본법 제정을 위한 논의에서 ‘수화(손 수 + 말씀 화)는 언어의 의미가 많이 담겨 있지 않다’는 지적을 받았죠. 그래서 다수의 의견대로 ‘수어’를 쓰되 기존에 관습대로 수화를 쓰자는 의견을 존중해 ‘수화’에 ‘언어’를 붙였고 이것을 줄여 ‘수어’라고 용어를 정립했어요. 그러니까 수어는 수화 언어의 줄임말이고 서로 내포하는 의미가(관습적/언어적) 조금 다른 것!

(이미지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크랩 유튜브)

+) 한글날, 한글점자의 날처럼 한국수어의 날👍도 있어요

2016년 한국수화언어법이 제정되며 한국수어가 한국어와 동등한 자격을 가진 농어의 공용어로 인정받아 작년부터 한국수어의 날(2월 3일)이 시행되었어요. 이번 제 2회 한국수어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KBS 9시 뉴스 마지막 멘트에서 앵커와 수어통역사가 화면 2분할로🤩 나오기도 했어요! 기존엔 오른쪽 하단에 작게 나와 보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이번 계기로 1:1 비율까진 아니더라도 손짓이 보이기에 충분한 크기로 송출됐으면 좋겠어요. 

 

 

수어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 👻 이 몸, 등장. (stibee.com)

 

👻 이 몸, 등장.

님, 오늘도 나나가 멋진 소식 들고 왔어요!!

stibee.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