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피디아

미래에셋 TIGER 미국테크 TOP10 INDXX ETF 알아보기 (종목,수수료, 배당금)

by ㅣbeigeㅣ 2022. 2. 14.
728x90
반응형

해외 ETF의 단점이라면 해외 주식인 만큼 수익 냈을 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공제액 제외하고 실현 손익에 대해 22% 세금이 매겨지는데요.

이런 양도소득세를 피하며 미국 빅테크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내에 상장된 해외 ETF에 투자하는 건데요.

미국 주식에 투자하되 국내 증시에 상장된 ETF에 투자함으로써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를 회피할 수 있습니다. (23년부터 국내 ETF에도 양도소득세 부과)

미래에셋 TIGER 미국테크 TOP 10 INDXX ETF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 미래에셋 TIGER ETF

 

미래에셋 TIGER ETF

미래에셋 TIGER ETF 공식홈페이지, 시장대표지수 및 다양한 섹터, 테마 등 국내에서 글로벌까지 ETF투자솔루션 제공

www.tigeretf.com

 ETF의 경우, 다양한 혁신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 초대형 테크 기업들에 포커스를 맞춥니다. 그 중에서도 '거대 플랫폼'을 형성하며 시장을 지배하는 기업들에 집중 투자한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독보적인 지위, 혁신산업, 성장, 초대형 테크, 그리고 거대 플랫폼'이라는 단어를 통해 이 ETF의 투자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TF는 총 5개의 산업에 집중합니다.

  1. 콘텐츠
  2. 클라우드
  3. 전자상거래
  4. 자율주행
  5. 반도체

 

 5개의 산업에서 독보적인 지위와 플랫폼을 가지고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들에 집중 투자한다는 사실을 예상해 볼 수 있으며, 5개의 산업 모두 4차 산업 혁명의 시작과 함께 그 중요성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는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Tiger 미국 테크 TOP 10 ETF는 작년 4월 8일에 상장되어 미래에셋에서 운용하고 있으며, 이제 겨우 10개월 남짓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워낙 큰 인기를 끌어서인지 벌써 운용자산 규모는 1.25조원에 달하며, 운용 수수료는 0.49%로 살짝 높기는 하나 그리 부담될 정도의 수준은 아닙니다. 이 ETF는 투자하는 기업들의 배당금을 모아서 분배금 형식으로 나눠준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분배금은 1월, 4월, 7월, 10월, 그리고 12월 마지막 영업일에 나눠집니다.

그 외에 연 4회 (3의 배수 달) 리밸런싱 작업을 거치며, 보유종목은 시가총액 순위로 비중을 둬서 투자하고 있고요.
 

 

이 ETF가 과연 어떤 기업들에 투자하고 있나?

우리가 잘 아는 빅테크 7대장 기업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애플 21.4%

마이크로소프트 20%

구글 19%

아마존 12%

메타플랫폼스 8.5%

테슬라 7%

엔비디아 5.75%

어도비 1~2%

컴캐스트 1~2%

페이팔 1~2%

 

그 시총 순위에 따라 애플이 21.4%라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그 뒤를 마이크로소프트 20%, 구글 19%, 아마존이 12%로 이어가죠. 이 외에도 메타플랫폼스 8.5%, 테슬라 7%, 엔비디아가 5.75%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빅테크 상위 4개 기업의 비중이 72.4%, 상위 7개 기업의 비중이 94%로 사실상 이 7개의 기업이 ETF의 가격을 좌지우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타 3개의 기업은 어도비와 컴캐스트, 페이팔인데 이들의 비중은 1~2%대로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 앞서 본 7개의 빅테크에는 누구도 이견을 가지지 않겠지만 이 3개의 기업은 조금 의외입니다. 어도비는 콘텐츠 크리이에팅 소프트웨어의 독보적 1인자라는 점, 컴캐스트는 미디어 분야의 강력한 플랫폼 기업이라는 점, 그리고 페이팔은 핀테크 산업의 1등 주자라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ETF의 수익률은? 

일단 지금 미국증시와 테크주들의 주가 흐름이 좋지 않다는 사실은 감안하고 그동안의 수익률을 살펴봐야 할 거 같습니다.

우선 지난 6개월 동안의 수익률은 10.56%이며, 21년 4월 상장 이후의 수익률은 25%로 상당히 준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1개월 수익률 -5%, 3개월 수익률이 -4%로 최근 들어 미국증시의 상황 때문에 수익률이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며, 그나마 최근 1주 사이 반등한 나스닥 지수로 인하여 1주 수익률이 9%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이렇게 해서 TIGER 미국 테크 TOP 10 ETF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주가가 폭락한 페이팔과 메타 플랫폼스가 들어가 있다는 점이 조금 아쉬운 부분이기는 하나, 이들의 비중이 그리 크지 않다는 점에서 그리 문제 될 것은 없어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상위 빅테크 기업들의 비중이 높은 편+앞으로 이들이 만들어나갈 주가 흐름에 따라 ETF의 수익률도 정해지게 될 거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보유 종목과 각 종목의 비중도 좋고, 그동안 보여온 수익률도 나쁘지 않은 ETF라는 점에서 합격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거기에 더해 ISA와 퇴직연금, 개인연금 등을 통해서도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이 이 ETF의 정말 좋은 장점으로 꼽히는 바, 앞으로도 이 ETF은 한국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게 될 듯합니다.

 

 

출처 : 220214 돈키레터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