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피디아

사기꾼 잡는 경력 30년 부장검사가 말하는 사기꾼 특징, 잡는법

by ㅣbeigeㅣ 2022. 1. 21.
728x90
반응형

30년 넘게 사기꾼을 잡아온 서울동부지검 중요경제범죄조사단 임채원(63·사법연수원 19기) 부장검사가 사기를 방지하는 실용적인 ‘팁’을 전한다.

사기꾼의 특징 : 입만 벌리면 거짓말이 자동으로 나온다.

(그러나 이는 사기를 당한 이후에 돌이켜보면 거짓말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사기 예방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첫번째 특징 : 중요한 건 내가 미안할 정도로 너무 잘해준다.

그리고 나서 목적이 달성되면 사기꾼은 연락이 없다. 그거를 먹튀(먹고 튄다)라고 한다.

 

 

 

두번째 특징 : 절대로 증거를 남기지 않는다.

피해자가 “계약서를 쓰자”고 제안하면 사기꾼은 의외로 이에 응한다. 그러나 정말 중요한 대목에서는 추상적으로 표현해 사기꾼 처지에서도 해석되게 만든다. 계약서를 쓰긴 했는데, 사기꾼이 ‘이거 제가 안 썼다. 제가 썼다는 증거를 대세요’라고 하는 사건이 있었다. 다 컴퓨터로 출력되어 있고, 대표회사 직인만 찍혀 있지 이 사람의 필적 자체가 없더라. 그러면 그 계약서는 아무 의미가 없다.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오삼불고기’를 기억하라! (예방 5가지, 사후대책 3가지)


▲상대방이 하는 말 내용을 확인하라

▲첫 만남에 느낌이 이상하다면 끝까지 경계의 끈을 놓지 마라

▲세상에 공짜는 없다

▲증거를 남겨라

‘파격적 고수익 보장’이라는 문구가 있다면 그건 거의 사기

증거를 남기려고 하면 사기꾼은 “내가 너를 동생보다 더 아끼고 이렇게 극진하게 해줬는데 나를 못 믿느냐”며 피해자의 마음을 약하게 만들수도 있다. 이걸 극복해야 사기를 면할 수 있다 이럴 때는 “내가 문제다. 내가 강박증이 있다. 부모님이 그렇게 가르치셔서 그렇다”고 말하며 증거를 꼭 남겨야 한다고 조언한다.

 


사기를 당했을 때는 “빨리 포기하고 신속하게 신고해야 한다”

10억원의 사기를 당한 피해자에게 3~4년이 지나 다시 나타난 사기꾼이 “4억원만 더 빌려주면 이전에 빌렸던 10억원도 돌려주겠다”고 사기를 친 사건이 있었다.

처음 사기를 당했을 때 빨리 손절했다면 추가 피해까지는 막을 수 있었을 것이다. 또 현재 100만원 이상의 돈은 송금 후 30분 안에 찾을 수 없게 되어 있으니 골든타임을 지키자. 30분 안에 신고하면 돈을 돌려받을 수 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