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피디아

변동금리 VS 고정금리 (기준금리, 가산금리, 대출금리) 알아보자

by ㅣbeigeㅣ 2022. 4. 19.
728x90
반응형
변동금리 : 빌리는 금액이 많고 갚는 기간이 긴 대출은 지금 빌린 돈의 가치가 나중에 어떻게 될지 알 수가 없다. 미래의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대출금리가 기준금리의 움직임을 반영해 변하기도 한다. 이런 방식을 ‘변동금리’라고 한다.
고정금리 : 처음 대출상품에 가입할 때 정해놓은 금리 그대로 적용받는 방식이다.
+요즘에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를 결합한 혼합금리 대출도 많이 나와 있다. (일정 기간 고정금리를 적용받다가, 변동금리로 바뀌는 방식) 
++일반적으로 같은 대출상품이더라도 변동금리가 고정금리보다 낮게 책정돼있다. 그런데 요즘 같은 금리 인상기에는 고정금리를 찾는 분들이 많아진다. (변동금리를 택할 경우, 기준금리가 오를 때 부담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당장 금리가 높더라도 고정금리를 택하는 것임)

1. 대출금리는 어떻게 결정되나?

대출금리는 기본적으로 ‘기준금리’와 ‘가산금리’로 구성된다. 금융회사가 자금조달원가, 예상 손실비용 등을 감안하여 자율적으로 산정하며, 대출 기준금리와 가산금리를 합산하여 결정됩니다.

대출금리 = 기준금리 + 가산금리 예시) 잔액기준COFIX + 1.3%, CD금리 + 1.7% 등

 

기준금리

대출금리 결정시 기준이 되는 금리입니다.
은행의 자금조달비용과 관련성이 높은 COFIX, CD 금리 등 공표되는 금리를 대출 기준금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산금리

대출 기준금리에 가산되어 대출금리를 구성하게 되는 업무원가, 법적비용, 위험프리미엄, 목표이익률, 가감조정금리 등을 의미합니다.

한편 우수고객 등 소비자가 금리를 감면받을 수 있는 부분을 ‘우대금리’로 구분하여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 = 기준금리 + 가산금리 - 우대금리
대출기준금리는 금융회사별로 차이가 있으며, 가산금리 역시 금융회사별, 개인별로 다르게 적용되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특히 가산금리는 소비자의 신용도, 담보여부, 대출기간 등 개인요소와 금융회사의 영업비용, 위험비용 등이 반영되어 있고, 우대금리는 금융회사와의 거래실적 등에 의해 결정되며, 대출상품에 따라 다릅니다.

 

 


2. 대출금리 적용방식

대출 받을 때 금리적용방식을 결정하는데 크게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방식이 있습니다.

고정금리 : 대출받을 때 결정한 금리가 대출기간 동안 동일하게 적용되는 금리입니다.

변동금리 : 대출기간 동안 일정주기마다 대출기준금리의 변동에 따라 대출금리가 달라지는 것을 말합니다.

혼합형금리 : 보통 일정 기간 고정금리 적용 후 변동금리가 적용되는 등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방식이 결합된 것입니다.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나에게 적합한 대출금리 적용방식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자금 필요기간, 시장금리 변동, 대출 상품의 특성 등 여러 가지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므로, 대출을 받기 전 영업점 상담 등을 통해 신중하게 결정하여야 합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사이트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사이트 → 금리/ 수수료 비교공시 → '대출금리에 대한 이해'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금융서비스정보, 소비자정보, 금융교육, 보이스피싱정보

portal.kfb.or.kr


3. 대출상환방식

대출 갚는 방식은 크게 ‘만기일시상환’, 그리고 ‘원금균등상환’과 ‘원리금균등상환’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자율이 같아도 상환방법에 따라서 이자부담액이 달라질 수 있으니 나의 상환부담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파인→금융거래계산기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금융소비자가 금융거래과정에서 필요하거나 알아두면 유익한 금융정보를 망라하여 제공, 금융감독원 파인, 금감원 파인, 휴면계좌 통합조회, 금융상품 한눈에, 연금저축 통합공시, 보험다모아,

fine.fss.or.kr


4. 대출상환기간에 따른 이자부담

대출상환기간을 너무 짧게 하면 매월 상환하는 원금과 이자가 부담될 수 있고 너무 길면 불필요한 이자비용을 내게 됩니다. 또한 중도 상환을 하게 되면 중도상환수수료 등 추가비용을 부담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단기대출시 금리가 다소 높아도 중도 상환수수료가 없는 대출상품이나 마이너스한도대출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시에는 수수료와 남은 기간의 이자비용들을 비교해보고 상환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추가로 공부하기+++

 

전체 목록 | 금융꿀팁 200선 |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 (fss.or.kr)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금융소비자가 금융거래과정에서 필요하거나 알아두면 유익한 금융정보를 망라하여 제공, 금융감독원 파인, 금감원 파인, 휴면계좌 통합조회, 금융상품 한눈에, 연금저축 통합공시, 보험다모아,

fine.fss.or.kr

대출금리에 대한 이해 >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kfb.or.kr)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금융서비스정보, 소비자정보, 금융교육, 보이스피싱정보

portal.kfb.or.kr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