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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학피디아

Ktnet 유트레이드허브 구매확인서 뜻, 발급방법, 기한, 비용 정리해봄

by ㅣbeigeㅣ 2022.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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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매확인서 업무 개요 (구매확인서란?)

1.1 구매확인서 개요

   국내에서 외화획득용 물품 또는 원자재로 사용하거나 외화획득용 전자적형태의 무체물 또는 용역으로 사용하기 위해 구매하려는 경우 외국환은행의 장 또는 전자무역기반사업자가 내국신용장에 준하여 발급하는 증서

 

  (1) 신청주체

   국내에서 외화획득용 원료 또는 물품을 구매하려는 자 (또는 구매한 자)

 

  (2) 발급기관

   - KTNET(전자무역기반사업자)  또는 외국환은행

 
1.2 구매확인서 발급 확인사항

  (1) 발급구분

   사전발급 외화획득용 원료.기재를 구매하려는 경우 세금계산서 없이 발급 가능

     단구매일 기준 익월 10일 이전까지는 세금계산서 정보없이 가능

   사후발급 외화획득용 원료.기재를 구매한 경우 세금계산서 정보기재 후 발급가능

 

  (2) 발급기한         

   -  17.11.10이후 구매건부터는 발급기한 폐지로 과세기간 종료와 상관 없이 구매확인서 발급 가능

 

  (3) 발급신청시 근거서류

   외화획득용 원료.기재임을 증명하는 서류

   ① 수출신용장

   ② 수출계약서(품목.수량.가격 등에 합의하여 서명한 수출계약 입증서류)

   ③ 외화매입 또는 예치증명서(외화획득 이행 관련 대금임이 서류에 의해 확인되는 경우만 해당)

   ④ 내국신용장

   ⑤ 구매확인서

   ⑥ 수출신고필증

   ⑦ 대외무역법 시행령 제26조 각 호에 따른 외화획득에 제공되는 물품 등을 생산하기 위한 경우임을 입증 할 수 있는 서류

 

 

2. 구매확인서 발급신청 방법  

2.1 uTradeHub 회원 가입(http://www.uTradeHub.or.kr)

  회원가입시 서비스선택” 사항중 [무역포탈선택 -> 서비스 상세입력 사항 부가서비스” 중 [KTNET  발급 구매확인서사용 선택 후 구매확인발급서비스 사용 가능

 

 

2.2 이용방법 

2.2.1 사용자 접속 초기화면 

   http://www.utradehub.or.kr  로그인 후 

   - [구매확인서 통합서비스선택-> [uTrade무역포탈구매확인서 신청 바로가기‘ 클릭




2.2.2 작성 

 (1) 구매확인서 신청(신규/변경/취소) -> [작성] 클릭


 (2) [작성화면 _ Header

  ※ ‘ ’ 표시의 경우 필수 입력 사항이며 이외 사항은 선택 입력 사항입니다.

   => Header 부분은 모두 기본 세팅되어 있으므로 입력할 사항이 없습니다.



  ➀ 전자문서번호 필수자동 부여됨

  ➁ 수신처(발급기관) : 필수구매확인서 발급기관 선택 -> KTNET(구매확인발급또는 은행 중 선택

  ➂ 물품매도확약정보 선택공급자가 판매한 물품매도확약 정보를  uTradeHub 에서 구매자에게 전송한 경우구매물품목록에서 선택하여 자동입력 가능

  ➃ 신청구분 신규신청 변경신청 취소 신청 선택 가능

  ➄ 변경전 구매확인서번호 구매확인서 변경 및 취소신청의 경우 해당 구매확인서 번호




 (3) [작성화면 일반정보

  ① 신청인 정보 필수구매확인서 발급신청인정보(구매업체)

   - uTradeHub 가입시 기재하신 업체 정보 자동 입력

   ※ 업체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 

      : uTradeHub -> 회원정보 수정 -> 사용자정보/업체정보/서비스정보 변경신청

  ② 공급자정보 필수구매확인서에 의한 물품 공급자 정보

   상호성명(대표자성명), 사업자등록번호주소 입력

   - [찾기사용하시면 등록해놓은 거래처 정보 사용 가능 또는 신규 거래처 등록 가능함.

   수발신인식별자 구매확인서 발급시 공급자에게도 전자문서로 자동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

     공급업체도  uTradeHub에 가입하여 수발신인식별자를 부여 받아야 함.

   이메일 주소 공급자에게 메일로 구매확인서 발급완료 통지메시지 발송 

     단구매확인서 전문은 전달되지 않음.

  ③ 공급물품용도명세 수출하기 위해 구매하는 물품의 용도를 선택 or 사용자 입력 가능

   원자재 수출용 원자재 구매,  원자재(임가공) : 수출용 원자재 임가공 위탁

   완제품 수출용 완제품 구매,  완제품(임가공) : 수출용 완제품 임가공 위탁

   원자재(위탁가공) : 위탁가공무역에 소요되는 국산원자재 구매,  완제품(수출대행) : 수출대행

   완제품(수출대행) : 구매업체가 수출대행을 위해 완제품 구매

 

(4) [작성화면 구매물품 목록(구매원료기재의 내용)

   ① 총금액 통화모드 선택

    구매물품 목록을 등록하기 전에 구매물품 총금액의 통화종류를 먼저 선택

    통화코드가 KRW나 USD가 아닐 경우 필수 입력

      ※ 구매원료 물품등의 내용 중 단가에 금액과 통화코드 확인1.2. 구매확인서 발급 확인사항


  ② [구매물품 목록 등록/수정

    구매물품 목록은 대표 품목으로 등록하지 아니하며 반드시 개별적으로 모두 등록하며품명이 

      같아도 규격단가구매일이 다를 경우 각각 입력해야 함.

    상단과 같이 구매물품 목록을 입력하면 [총수량], [총금액]은 자동 계산되어 입력됨

    등록한 구매물품 일부 수정하고자 할 경우 해당 품목 클릭 -> 데이터수정 -> 저장

   ③ [총금액(USD 금액부기]     

    통화코드가 KRW나 USD가 아닐 경우 필수 입력(구매일자기준 최초매매기준율’ USD 금액부기)

    환산방법 구매물품 등록상 최초 구매일자 기준 원화 환산 후 다시 USD 환산한 금액입력

 


   ④ [Text Upload] / [Text Upload(간소화)]

    구매물품 목록이 대량일 경우 특정 양식파일로 작성하여 업로드 하는 기능

    - [Text Upload(간소화)] : [Text Upload]의 [품명입력시 사용자가 임의로 35byte로 글자를 분리하여 입력했던 불편성을 개선한 기능으로 긴품명도 입력가능(한글70영문 140)



<허용문자/기호>

 

(5) [작성화면 근거서류 정보

  ① 외화획득용 원료.기재임을 확인하는 근거서류

   수출신용장수출계약서외화매입(예치)증명서내국신용장구매확인서수출신고필증기타 외화획득 입증서류 중 1가지 반드시 기재

   구매물품이 여러건의 수출에 해당하는 경우 해당 근거서류정보 모두 입력

   - 2차 ~ n차 공급업체의 경우 내국신용장 또는 구매확인서를 근거서류로 입력

  ② [Text Upload] / [Text Upload(간소화)] : 상단의 구매물품 목록’ 등록시 기재요령과 동일

   근거서류 입력 정보가 대량일 경우 사용하는 기능



(6) [작성화면 세금계산서 내용

  ① 세금계산서 등록/수정

   물품을 이미 구매한 후 관련 세금계산서를 수취하였을 경우 그 정보를 입력

     ※ 전월 구매건에 대하여 익월 10일까지 세금계산서 정보 등록 없이 신청 가능하며이후 세금계산서를 수취한 후 [구매여부등록메뉴를 통해 그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② [Text Upload] / [Text Upload(간소화)] :상단의 구매물품 목록’ 등록시 기재요령과 동일

   세금계산서 정보가 대량일 경우 사용하는 기능


 (7) [작성화면 저장하기

  저장 작성완료된 구매확인서 신청 내용을 저장

  임시저장 작성이 완료되지않은 상태이거나 저장시 오류 발생하였을 경우 임시 저장 가능



 (8) 신청서 전송

  ① 전송

   작성완료’ 상태인 문서를 체크하고 전송’ 버튼 클릭하면 발급기관으로 발급신청 완료


  ② 전송 후 상태 확인

   전송 후 상태 확인 필요 상태가 [발급완료인 경우 정상적으로 발급됨


 (9) 신청서 복사 기능   

     이전 작성했던 구매확인서를 복사하는 기능

     자주 사용하는 구매확인서 신청서 작성 내용을 불러오거나 오류통보 받은 신청서 재작성시 사용

     ※ 복사 후 전송 전에 반드시 구매자공급자 정보신청구분이 신규인지 변경인지 확인 필요

 

2.2.3 조회 및 출력

 (1) 구매확인서발급(출력사용)

   ① [발급완료구매확인서 인쇄 인쇄하고자 할 구매확인서를 체크하여 [인쇄클릭


   ② [인쇄화면 발급된 구매확인서 인쇄상에는 수출 근거 서류 내용은 표시되지 않음



2.2.4 변경/취소 신청

  (1) 구매확인서 변경/취소 신청

     변경 : 외화획득용 원료.기재의 내용 변경 등으로 기 발급된 구매확인서와 내용이 달라졌을 경우 기존 구매확인서 변경 신청 가능

     취소 발급된 구매확인서를 취소 신청이는 발급완료된 구매확인서 전체가 삭제되는 기능

       ※ 취소신청의 경우 발급된 구매확인서가 삭제되는 것으로 복원 불가능하므로 숙지 요망

  (2) 신청 방법

    ① 구매확인서신청(신규/변경/취소메뉴에서 [작성클릭 

    ② Header 입력부분에 신청구분 변경신청/취소신청’ 선택 

    ③ 변경 취소하려는 구매확인서 선택 

    ④ 변경시에는 내용 수정후 저장 후 전송취소시에는 내용 수정 없이 저장 후 전송

 

 

구매확인서 매뉴얼 파일로 다운받기

manual_purchase_confirmation.pdf
4.47MB

 

 

 

 

구매확인서 발급 사이트 : uTradeHub 2.0

 

디지털무역플랫폼, 산업통상자원부/KTNET

시장조사부터 무역대금결제까지 원스톱 자세대 디지털무역 플랫폼

www.utradehub.or.kr

 


  • 무역포탈 월별이용료 (구매확인서 발급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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