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매확인서 업무 개요 (구매확인서란?)
1.1 구매확인서 개요
- 국내에서 외화획득용 물품 또는 원자재로 사용하거나 외화획득용 전자적형태의 무체물 또는 용역으로 사용하기 위해 구매하려는 경우 외국환은행의 장 또는 전자무역기반사업자가 내국신용장에 준하여 발급하는 증서
(1) 신청주체
- 국내에서 외화획득용 원료 또는 물품을 구매하려는 자 (또는 구매한 자)
(2) 발급기관
- KTNET(전자무역기반사업자) 또는 외국환은행
(1) 발급구분
- 사전발급 : 외화획득용 원료.기재를 구매하려는 경우 세금계산서 없이 발급 가능
단, 구매일 기준 익월 10일 이전까지는 세금계산서 정보없이 가능
- 사후발급 : 외화획득용 원료.기재를 구매한 경우 세금계산서 정보기재 후 발급가능
(2) 발급기한
- ‘17.11.10이후 구매건부터는 발급기한 폐지로 과세기간 종료와 상관 없이 구매확인서 발급 가능
(3) 발급신청시 근거서류
- 외화획득용 원료.기재임을 증명하는 서류
① 수출신용장
② 수출계약서(품목.수량.가격 등에 합의하여 서명한 수출계약 입증서류)
③ 외화매입 또는 예치증명서(외화획득 이행 관련 대금임이 서류에 의해 확인되는 경우만 해당)
④ 내국신용장
⑤ 구매확인서
⑥ 수출신고필증
⑦ 대외무역법 시행령 제26조 각 호에 따른 외화획득에 제공되는 물품 등을 생산하기 위한 경우임을 입증 할 수 있는 서류
2. 구매확인서 발급신청 방법
2.1 uTradeHub 회원 가입(http://www.uTradeHub.or.kr)
- 회원가입시 “서비스선택” 사항중 [무역포탈] 선택 -> “서비스 상세입력 사항 부가서비스” 중 [KTNET 발급 구매확인서] 사용 선택 후 구매확인발급서비스 사용 가능
2.2 이용방법
2.2.1 사용자 접속 초기화면
- http://www.utradehub.or.kr 로그인 후
- [구매확인서 통합서비스] 선택-> [uTrade무역포탈] ’구매확인서 신청 바로가기‘ 클릭
2.2.2 작성
(1) 구매확인서 신청(신규/변경/취소) -> [작성] 클릭
(2) [작성] 화면 _ Header
※ ‘ * ’ 표시의 경우 필수 입력 사항이며 이외 사항은 선택 입력 사항입니다.
=> Header 부분은 모두 기본 세팅되어 있으므로 입력할 사항이 없습니다.
➀ 전자문서번호 : 필수, 자동 부여됨
➁ 수신처(발급기관) : 필수, 구매확인서 발급기관 선택 -> KTNET(구매확인발급) 또는 은행 중 선택
➂ 물품매도확약정보 : 선택, 공급자가 판매한 물품매도확약 정보를 uTradeHub 에서 구매자에게 전송한 경우, 구매물품목록에서 선택하여 자동입력 가능
➃ 신청구분 : 신규신청 / 변경신청 / 취소 신청 선택 가능
➄ 변경전 구매확인서번호 : 구매확인서 변경 및 취소신청의 경우 해당 구매확인서 번호
(3) [작성] 화면 _ 일반정보
① 신청인 정보 : 필수, 구매확인서 발급신청인정보(구매업체)
- uTradeHub 가입시 기재하신 업체 정보 자동 입력
※ 업체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
: uTradeHub -> 회원정보 수정 -> 사용자정보/업체정보/서비스정보 변경신청
② 공급자정보 : 필수, 구매확인서에 의한 물품 공급자 정보
- 상호, 성명(대표자성명), 사업자등록번호, 주소 입력
- [찾기] 사용하시면 등록해놓은 거래처 정보 사용 가능 또는 신규 거래처 등록 가능함.
- 수발신인식별자 : 구매확인서 발급시 공급자에게도 전자문서로 자동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
. 공급업체도 uTradeHub에 가입하여 ‘수발신인식별자’를 부여 받아야 함.
- 이메일 주소 : 공급자에게 메일로 구매확인서 발급완료 통지메시지 발송
단, 구매확인서 전문은 전달되지 않음.
③ 공급물품용도명세 : 수출하기 위해 구매하는 물품의 용도를 선택 or 사용자 입력 가능
- 원자재 : 수출용 원자재 구매, 원자재(임가공) : 수출용 원자재 임가공 위탁
- 완제품 : 수출용 완제품 구매, 완제품(임가공) : 수출용 완제품 임가공 위탁
- 원자재(위탁가공) : 위탁가공무역에 소요되는 국산원자재 구매, 완제품(수출대행) : 수출대행
- 완제품(수출대행) : 구매업체가 수출대행을 위해 완제품 구매
(4) [작성] 화면 _ 구매물품 목록(구매원료, 기재의 내용)
① 총금액 통화모드 선택
- 구매물품 목록을 등록하기 전에 구매물품 총금액의 통화종류를 먼저 선택
- 통화코드가 KRW나 USD가 아닐 경우 필수 입력
※ 구매원료 물품등의 내용 중 ‘단가’에 금액과 통화코드 확인1.2. 구매확인서 발급 확인사항
② [구매물품 목록 등록/수정]
- 구매물품 목록은 대표 품목으로 등록하지 아니하며 반드시 개별적으로 모두 등록하며, 품명이
같아도 규격, 단가, 구매일이 다를 경우 각각 입력해야 함.
- 상단과 같이 구매물품 목록을 입력하면 [총수량], [총금액]은 자동 계산되어 입력됨
- 등록한 구매물품 일부 수정하고자 할 경우 해당 품목 클릭 -> 데이터수정 -> 저장
③ [총금액(USD 금액부기]
- 통화코드가 KRW나 USD가 아닐 경우 필수 입력(구매일자기준 ‘최초매매기준율’ USD 금액부기)
- 환산방법 : 구매물품 등록상 최초 구매일자 기준 원화 환산 후 다시 USD 환산한 금액입력
④ [Text Upload] / [Text Upload(간소화)]
- 구매물품 목록이 대량일 경우 특정 양식파일로 작성하여 업로드 하는 기능
- [Text Upload(간소화)] : [Text Upload]의 [품명] 입력시 사용자가 임의로 35byte로 글자를 분리하여 입력했던 불편성을 개선한 기능으로 긴품명도 입력가능(한글70자, 영문 140자)
<허용문자/기호>
(5) [작성] 화면 _ 근거서류 정보
① 외화획득용 원료.기재임을 확인하는 근거서류
- 수출신용장, 수출계약서, 외화매입(예치)증명서, 내국신용장, 구매확인서, 수출신고필증, 기타 외화획득 입증서류 중 1가지 반드시 기재
- 구매물품이 여러건의 수출에 해당하는 경우 해당 근거서류정보 모두 입력
- 2차 ~ n차 공급업체의 경우 내국신용장 또는 구매확인서를 근거서류로 입력
② [Text Upload] / [Text Upload(간소화)] : 상단의 ‘구매물품 목록’ 등록시 기재요령과 동일
- 근거서류 입력 정보가 대량일 경우 사용하는 기능
(6) [작성] 화면 _ 세금계산서 내용
① 세금계산서 등록/수정
- 물품을 이미 구매한 후 관련 세금계산서를 수취하였을 경우 그 정보를 입력
※ 전월 구매건에 대하여 익월 10일까지 세금계산서 정보 등록 없이 신청 가능하며, 이후 세금계산서를 수취한 후 [구매여부등록] 메뉴를 통해 그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② [Text Upload] / [Text Upload(간소화)] :상단의 ‘구매물품 목록’ 등록시 기재요령과 동일
- 세금계산서 정보가 대량일 경우 사용하는 기능
(7) [작성] 화면 _ 저장하기
- 저장 : 작성완료된 구매확인서 신청 내용을 저장
- 임시저장 : 작성이 완료되지않은 상태이거나 저장시 오류 발생하였을 경우 임시 저장 가능
(8) 신청서 전송
① 전송
- ‘작성완료’ 상태인 문서를 체크하고 ‘전송’ 버튼 클릭하면 발급기관으로 발급신청 완료
② 전송 후 상태 확인
- 전송 후 상태 확인 필요 : 상태가 [발급완료] 인 경우 정상적으로 발급됨
(9) 신청서 복사 기능
- 이전 작성했던 구매확인서를 복사하는 기능
- 자주 사용하는 구매확인서 신청서 작성 내용을 불러오거나 오류통보 받은 신청서 재작성시 사용
※ 복사 후 전송 전에 반드시 구매자, 공급자 정보, 신청구분이 신규인지 변경인지 확인 필요
2.2.3 조회 및 출력
(1) 구매확인서발급(출력사용)
① [발급완료] 구매확인서 인쇄 : 인쇄하고자 할 구매확인서를 체크하여 [인쇄] 클릭
② [인쇄] 화면 : 발급된 구매확인서 인쇄상에는 수출 근거 서류 내용은 표시되지 않음.
2.2.4 변경/취소 신청
(1) 구매확인서 변경/취소 신청
- 변경 : 외화획득용 원료.기재의 내용 변경 등으로 기 발급된 구매확인서와 내용이 달라졌을 경우 기존 구매확인서 변경 신청 가능
- 취소 : 발급된 구매확인서를 취소 신청, 이는 발급완료된 구매확인서 전체가 삭제되는 기능
※ 취소신청의 경우 발급된 구매확인서가 삭제되는 것으로 복원 불가능하므로 숙지 요망
(2) 신청 방법
① 구매확인서신청(신규/변경/취소) 메뉴에서 [작성] 클릭
② Header 입력부분에 신청구분 ‘변경신청/취소신청’ 선택
③ 변경 / 취소하려는 구매확인서 선택
④ 변경시에는 내용 수정후 저장 후 전송/ 취소시에는 내용 수정 없이 저장 후 전송
구매확인서 매뉴얼 파일로 다운받기
구매확인서 발급 사이트 : uTradeHub 2.0
- 무역포탈 월별이용료 (구매확인서 발급비용)
'잡학피디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DHL 공지] 통관 완료 후 정정 서비스(PCM-Post Clearance Modification) 시행 안내 (0) | 2022.03.15 |
---|---|
깡통전세 주의! 깡통주택 보증금 돌려받기 (0) | 2022.03.10 |
CPI 지수 뜻? (소비자물가지수) (0) | 2022.03.10 |
윤석열 대통령 당선! 정책 공약사항 수혜주 정리해봄 (0) | 2022.03.10 |
mbti 성격 무료 유형검사, 해석, 결과 알아보자 (0) | 2022.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