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금출납부 작성 : 현금 입출금내역을 반드시 매일 작성하여 현금시재 잔액 맞추기
2) 매입매출장 작성 : 회사의 매입/매출거래 알 수 있는 매입매출장 작성하기 (작성하지 않는다면 최소 매출/매입세금계산서 분류하여 철해두기 <-세무회계사무소 부가세 신고 혹은 매출채권(외상매출금, 받을 어음)이나 미지급금 지급시 중요한 기초자료가 된다.
3) 일일자금시재표 또는 자금일보 작성 : 하루 중 비용 지출됐거나 수금한 내용과 현재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금현황 한 눈에 알 수 있는 자료 준비하기
4) 월별 고정비내역서 작성 : 매달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급여, 각종 공과금 등에 대한 내역 작성하여 자금계획 세우기
5) 4대 보험 등 총무적인 업무 파악 : 건강보험, 국민연금, 산재보험, 고용보험의 취득,상실 신고 등 총무적인 업무 파악하기
6) 자본금, 주주명부나 이사,감사현황 등 숙지 : 법인일 경우 개인기업과는 달리 법무적인 일, 즉 법무사와 관계되는 자본금 증자, 이사,감사의 변경, 본점 주소의 변경, 대표이사의 주소변경 등 법인등기부등본의 변경등기업무에 관련된 기본적인 업무(주식회사 관련 업무) 파악하기
7) 자금이동의 근거 확보 : 개인사업자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법인사업자의 경우 모든 자금이동이 법인 명의의 보통예금 계좌를 통해 이루어져야한다는 사실 인식하기
8) 급여대장 작성 및 원천세,부가세 신고 : 급여대장을 해당 회사 실정에 맞게 작성하고, 지급된 급여에 대하여 급여지금에 속한 달의 다음달 10일까지 '원천세' 신고하기. 또한 분기별로 매입,매출에 대한 '부가가치세' 신고하기
9) 문서철 관리 : 매월 신고한 갑근세 신고서 및 매분기에 신고한 부가가치세 신고서를 철하여 잘 관리하기
10) 전표작성 및 증빙관리**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업무** : 올바른 재무제표가 나오려면 전표를 정확하게 작성해야하고, 특히 대체전표를 정확하게 작성해야 한다. (대체전표 작성이 어렵다면 증빙관리라도 철저히 하기. 전표 작성시 해당 증빙(영수증 등)에 따른 분개처리가 어려울 경우 거래하는 세무회계사무소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도움 구하기)
+전표 작성 시 장점 :
전표란? : 발생한 거리에 대해 차변과 대변에 알맞은 계정과목을 적용하고 분개하였다면 이를 일정한 양식에 따라 기재해야하는데, 이 양식지를 전표라고 한다.
(1) 동시다발로 발생하는 거래를 거래의 각 담당부서별로 분담하여 처리 가능
(2) 전표집계표(일개표 또는 월계표)를 이용하여 전기(장부에서 장부로 옮겨적는 것)의 횟수 줄일 수 있음
(3) 전표를 분개장 대신 사용할 수 있어 장부체계를 간소화 가능
(4) 발생한 거래의 내용을 다른 부서에 쉽게 전달가능
(5) 결재과정을 통하여 책임소재를 명확히하고 장부검사의 수단으로 이용가능
예전에는 모든 회계장부를 수기로 작성해야했다는데....(예전에 경리실무자는 달리기가 빨라야한다는 속설도 있었다...왜냐....세무조사가 나오면 장부 싸서 빨리 도망가야했다는 말이 있다??)
회계장부는 1)주요부와 2)보조부로 나뉨.
1) 주요부 : 회사의 모든 거래를 발생한 순서대로 기록하는 장부 (분개장, 총계정원장으로 구분됨)
ㄴ(1) 분개장 : 모든 거래를 분개에 의하여 전표를 발행한 순서로 기입하는 장부
ㄴ(2) 총계정원장 : 결산서 작성의 기초가 되는 주요한 장부, 회사에서 사용하는 모든 계정과목을 기록하는 장부
2) 보조부 : 주요부의 내용 중 불충분한 내용이나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게 설명하는 장부 (보조원장과 보조기입장으로 구분됨)
ㄴ(1) 보조원장 : 총계정원장의 어느 한 계정의 내용을 자세히 보여주는 장부 (종류 : 매출처별 원장, 매입처별 원장, 예적금대장,차입금대장,계정별 원장)
ㄴ(2) 보조기입장 : 거래가 자주 발생하는 계정의 증감 또는 입,출금에 관한 내용을 발생한 일자별로 자세히 기록하는 장부 (종류 : 현금출납부.매출장.매입장.받을어음기입장.지급어음기입장.보통예금장.재고수불장)
주요부 | 분개장 | |
총계정원장 | ||
보조부 | 보조원장 | 매출처별 원장 매입처별 원장 예적금대장 차입금대장 계정별 원장 |
보조기입장 | 현금출납부 매출장 매입장 받을어음기입장 지급어음기입장 보통예금장 재고수불장 |
*보조부는 경리상 필수적인 장부는 아니지만 회사에서 내부관리상 또는 외부이용자에게 필요한 정보 제공을 위해 작성하는 중요한 장부이다. (예, 외상매출,매입금 등을 매입매출장에 기입시 거래처별로 받을 금액이나 지급금액 변동내역을 알 수 없으므로, 거래처별 외상매출금원장, 거래처별 외상매입금원장 등 보조장을 작성하여 잔액을 관리하는 것이다. 보조기입장과 보조부원장은 특별히 정해진 양식이 없어 시중에 판매하는 장부나 회사 실정에 맞게 장부 만들어 작성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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