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피디아

[건강] HPV (인유두종바이러스)에 대한 궁금증과 답변

by ㅣbeigeㅣ 2020. 11. 24.
728x90
반응형

HPV에 감염되면 죽을 수도 있나요?

>> NO, HPV 감염됐다고해서 당장 위급해지는 것은 아님

많은 경우 무증상으로 보균하다가 사라지고 사람에 따라 증상이 다르다.

생식기 사마귀의 90%이상에서 HPV 6.11형이 발견됨.

 

HPV감염에 의한 세포변화

정상세포 > 반응성 세포변화(RCC) > 비정형 상피세포(ASCUS) > 고위험 비정형 상피세포 (ASC-H) > 전암 단계인 이형성 세포 (LSIL, HSIL)

 

HPV 는 완치 가능한가요?

>> 80~90%가 1~2년 내 소멸된다고 한다. 대다수의 사람에게서 자연소멸된다 하더라도 그 10% 중에 내가 있으면 내게는 100%의 확률이다.

하지만 HPV 소멸여부는 산부인과 의사들과 바이러스학자들의 견해에 차이가 있음.

(바이러스 학자들의 경우 반복 검사에서 여러번 음성 판정 받을 경우 없어졌다고 간주할 뿐 소멸로 단정 짓기 어렵다고 얘기함.)

질병관리청에서 HPV를 HIV등과 함께 '만성 감염 질환'으로 분류함. 만성 감염 질환의 경우 '완치된다'고 얘기하지 않는다.

바이러스는 면역력이 강할 때는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활성화되므로 평생 관리가 필요.

 

 

남자에게 영향이 없나요?

>> NO, HPV는 당연히 남성에게도 영향을 미치며 남성에게도 백신 접종이 권장된다.

미국 제약회사 MSD 자료에 따르면 음경암 약 40%, 항문암 85%, 구강암 25%, 인후암 35% HPV와 연관이 있다.

HPV가 정자의 운동성에 영향을 미쳐 난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특히 조심해야 함.

 

 

HPV 감염 사실을 알았을 땐 어떻게 하나요?

>> HPV감염시 파트너에게 즉시 이 사실 알리고 함께 검사 받을 것.

바이러스 소멸됐더라도 항체 잘 생기지 않아 재감염, 핑퐁 감염 위험이 있다.

이론적으로는 HPV와 암검사에서 이상 소견 있을 시 성관계 피하는 것이 좋다.

HPV 검사비용은 대략 5~7만원. 보험적용되면 3만원대. 

 

바이러스가 재발할 수 있다는 점 고려하면, 음성 판정 이후에도 성관계를 지속할 것인지는 환자 본인 선택에 달려있다.

나의 몸 상태, 안전장치, 재감염 시 검진 등을 위해 투자할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있는지 모두 고려해볼 것.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