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하공차란? 기하공차(Geometric Dimensioning and Tolerancing) : 공학설계나 3D 솔리드설계(CAD)에 기본치수와 허용가능한 편차를 나타내는 기호언어이다. 일반적으로 축약형인 GD&T로 많이 사용됨. (세계적으로 GD&T를 표현하는 기호와 규칙은 여러 가지 표준이 있고 각 표준별로 사소한 점만 다르므로 큰 차이는 없다. 일반적으로 ASME Y14.5M-1994를 주로 표준으로 사용함) 기하공차는 부품이나 조립품의 기본치수를 정의하는 데에 사용되고 각 형상들의 크기나 허용가능한 편차를 정의하며 조립품의 경우 2개이상의 형상간의 허용가능한 편차를 정의한다. 주로 공학설계에 사용한다. |
■ 치수 : 설계하려는 대상물의 기본치수
■ 공차 : 각 형상들의 허용가능한 편차
■ 기하공차 기호와 설명
형상 공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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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직도 (straightness) : 「얼마나 곧은가」를 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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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도 flatness : 「가장 튀어나온 부분과 가장 함몰된 부분」을 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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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원도 roundness : 「얼마나 둥근가」를 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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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통도 cylindricity : 「얼마나 둥근가」와 「얼마나 곧은가」를 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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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의 윤곽도 line profile : 「곡면(단면)이 디자인대로 되어 있는가」를 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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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의 윤곽도 surface profile : 「곡면(표면) 등이 디자인대로 되어 있는가」를 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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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 공차 | ![]() |
평행도 parallelism : 데이텀에 대해 「2개의 직선 또는 평면이 얼마나 평행인가」를 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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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각도 perpendicularity : 데이텀에 대해 「얼마나 정확히 직각인가」를 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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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사도 angularity : 데이텀에 대해 「얼마나 정확히 기울어져 있는가」를 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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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공차 | ![]() |
위치도true position : 데이텀에 대해 「얼마나 정확한 위치에 있는가」를 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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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축도 concentricity : 데이텀에 대해 「2개의 원통 축이 동축인 것(중심 축이 어긋나지 않음)」을 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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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심도 concentricity : 데이텀에 대해 「2개의 원통 축이 동축인 것(중심 점이 어긋나지 않음)」을 지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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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칭도 symmertry : 데이텀에 대해 「대칭인 것」을 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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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들림 공차 | ![]() |
원주 흔들림 run-out : 「회전시켰을 때 임의의 원주 중 일부의 흔들림」을 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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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흔들림 total run-out : 「회전시켰을 때 표면 전체의 흔들림」을 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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