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역정보

구매확인서 구매여부 등록 방법 (utradehub)

by ㅣbeigeㅣ 2023. 1. 3.
728x90
반응형

1. 업무개요

1.1 KTNET 구매확인서 구매여부등록이란
대외무역법 제18조에 의거하여, 발급한 구매확인서에 의해 외화획득 원료. 기재가 구매되었는지 여부를 확인 또는 관리하는 것으로 각 발급 기관별 관리 방안은 다릅니다.


ㅇ 근거 : 대외무역법 제18조(구매확인서 발급 등)제2항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구매확인서를 발급받은 자에 대하여는 외화획득 원료.기재의 구매여부를 사후관리하여야 한다.”


ㅇ 구매여부등록 의무자: KTNET 구매확인서를 발급받은 구매자


ㅇ 구매여부등록 대상 구매확인서: KTNET 발급 구매확인서
- 구매자가 거래 정보(세금계산서)를 수취하기 전에 KTNET 발급 구매확인서를 발급 받은 경우에 한한다.


ㅇ구매여부등록 기한
- 구매확인서 관련 세금계산서 확정신고 전까지 (미등록시 구매일로부터 6개월 경과후 팝업 및 알림메일이 통보됩니다)


ㅇ구매여부등록 방법
- 구매자가 발급받은 구매확인서 발급건에 대해 거래정보(세금계산서정보)를 등록(정보수집기술에 의해 자동입력가능)

 


1.2 사전 준비사항
국세청으로 전산정보 다운받기위해 ‘공인인증서’를 국세청에 등록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없을 경우 구매확인서 관련한 세금계산서 출력물을 준비합니다.

 


 

2. 등록시작

2.1 접속방법

o uTH(www.utradehub.or.kr)에 로그인 -> 구매확인서 통합정보서비스 –> 구매자 전용서비스 –> 구매확인서 구매여부 등록 시작

 

uTradeHub 2.0

전자무역, 수출신용장, 수입신용장, 외상수출채권매입, 구매확인서, 내국신용장, 수출보험, 적하보험, 오픈어카운트, FTA, 요건확인, 원산지증명 등

www.utradehub.or.kr


2.2 구매확인서 구매여부등록 자료준비

 

2.2.1 세금계산서정보 가져오기
o KTNET 구매확인서 발급 이후 수취한 세금계산서 정보를 가져오는 단계입니다.


o ‘세금계산서정보 - 가져오기’메뉴에서 정보를 가져올 기간을 선택하고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국세청으로부터 세금계산서정보를 가져옵니다.
※ 국세청시스템으로부터 정보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사전에 공인인증서가 국세청 사이트에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o 세금계산서 정보 수집을 위한 프로그램의 다운로드 및 설치
- 세금계산서 정보 – 가져오기‘메뉴를 선택한후 정보수집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않은 경우 아래와 같은 메시지창이 보이며, ‘확인’버튼을 눌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 다운로드 받은 프로그램이 있는 폴더에서 ‘FSWSSetup.exe’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설치합니다.
 

 

 

- ‘사용권계약’ 화면에서 ‘동의함’ 버튼을 클릭합니다.

 

 

- ‘설치위치선택’ 화면에서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 ‘세금계산서정보 – 세금계산서 가져오기’ 클릭

국세청에서 세금계산서정보는 2000.1.1이후 정보를 제공합니다. 정보를 가져오려면 사전에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에 사용하시는 공인인증서가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국세첨 홈텍스-공인인증센터에서 등록)

2.2.2 가져온 세금계산서 관리

o 삭제 : 저장한 세금계산서 중에 삭제할 건이 있는 경우 ‘세금계산서정보 –관리‘메뉴에서 해당 건을 선택하고 ‘선택삭제’버튼을 누릅니다.


o 수정 : 가져온 세금계산서 정보는 수정이 불가합니다.


o 조회시 ‘기적용금액’ : 동일한 세금계산서를 다수의 구매확인서 구매여부등록시 이용하였을 경우 선등록한 금액의 합계입니다. 적용금액은 공급가액한도로 가능합니다.

 


2.2.3 세금계산서 정보 수기 등록

o 국세청시스템 연결이 불가능 할 경우 별도 수기 등록 가능
- 구매확인서 구매여부등록 메뉴에서 [세금계산서 등록하기] 메뉴를 통해 세금계산서 정보 입력 및 스캔 파일 첨부하여 수기 등록 가능
- 구매확인서 구매여부등록 메뉴에서 설명 예정


2.3 구매확인서 구매여부 작성 방법

o 거래정보(세금계산서정보)가 미등록된 구매확인서 정보를 바탕으로, 앞 단계에서 가져온 세금계산서 정보를 연결하여 구매확인서 구매여부정보를 등록하는 단계입니다.


2.3.1. 등록정보 작성
⓵ 구매여부등록할 구매확인서 선택 후 ‘등록’ 메뉴로 들어갑니다.
o 조회기간을 설정하고 ‘조회’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이전에 발급받은 구매확인서 목록이 조회됩니다. 이때 세금계산서 미등록 구매확인서가 조회됩니다.


o 세금계산서 정보를 등록할 구매확인서를 선택 한 후 ‘작성’버튼을 누릅니다.
* 상태가 [미등록] 인 구매확인서를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o ‘작성’ 화면
- 사전발급 구매확인서
: 세금계산서 정보 미등록 구매확인서 번호와 발급일, 금액이 표시됩니다.
- 세금계산서 정보 : 구매여부등록 정보인 세금계산서 정보가 조회됩니다.
- ‘적용금액’ : 동일 세금계산서를 다수의 구매확인서에 등록하였을 경우 실제 구매확인서상에 사용된 공급가액을 입력합니다.

 

 

⓶ 세금계산서 정보를 등록하기 위해서 ‘세금계산서 연결하기’ 버튼 클릭합니다.
o 등록할 세금계산서 정보 선택 후 하단의 [선택후 닫기] 클릭합니다.

o ‘적용금액’입력 : 세금계산서 중 해당 구매확인서에 해당하는 금액만큼 입력합니다.


o ‘잔액’ : 동일 세금계산서가 여러건의 구매확인서에 사용될 경우 적용금액을 제외한 잔액이 표시됩니다. 이때 잔액을 초과하여 적용금액을 입력하실 수 없습니다.


o 하단의 [저장] 클릭하면 등록정보가 저장된 후 목록화면으로 이동 됩니다.

 

 

➂ 세금계산서 정보 수기 등록하기 : ‘세금계산서 등록하기’ 클릭하여 세금계산서 정보를 입력 하고 세금계산서 스캔 파일을 첨부합니다.
※ 국세청시스템에서 세금계산서를 전산으로 가져올 수 없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2.3.2 등록 작성 후 신청

o 세금계산서 정보를 연결하거나 수기 등록하여 구매여부정보를 저장한 후 [목록]에서 해당 구매확인서를 선택한 후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 상태가 [저장완료]인 구매확인서를 선택하여 신청합니다.


2.3.3 등록 정보 수정 방법
o 구매확인서 구매여부등록의 상태가 신청 완료후 [확인] 완료된 건에 대하여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① 구매여부등록이 완료되어 상태가 [확인]인 구매확인서 번호를 선택한 후 ‘확인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② 아래와 같이 구매여부등록 화면이 조회되면 하단의 “확인취소‘버튼을 다시한번 클릭합니다.

 

 

③ ‘확인취소’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상태가 ‘저장완료’로 변경되며, 해당 구매확인서 번호를 클릭하여 [수정] 합니다.

 

 

④ 수정한 구매확인서 번호를 선택하여 다시 ‘신청’을 클릭하셔야 최종 완료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