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피디아

미국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 (미국경제지표) 알아보자

by ㅣbeigeㅣ 2022. 6. 14.
728x90
반응형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Initial Jobless Claims)는 지난 주에 처음으로 실업수당을 신청한 사람의 수를 측정합니다. 가장 먼저 발표되는 미국 경제 관련 데이터이나, 시장 영향력은 매주마다 달라집니다. 실제 수치가 예상치보다 높은 경우 미달러화 가치 및 전망이 긍정적이라는 뜻이며, 낮은 경우 부정적임을 의미합니다.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란?

미국 노동부에서 매주 목요일마다 사람들이 한 주간 실업수당을 얼마나 새로 신청했는지를 발표하는 통계입니다.
미국의 경제상황을 보도하는 기사에 자주 등장한다.
 
 
여기서 잠깐. ‘실업률’이라는 정식 통계가 있는데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는 왜 보는 걸까? 
 
 

실업률은 미국 노동부 산하의 노동통계국(BLS)에서 매월 첫 번째 금요일에 발표하는 통계로, 6만 가구를 샘플로 뽑아 조사합니다. 통계학적 방법이 적용되는 표본조사다.
반면,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는 실제로 얼마나 신청됐는지를 보여주는 비교적 단순한 수치입니다.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는 실업률 통계를 뒷받침하는 보조지표라고 볼 수 있다. 실업률이 높아지는 추세인데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가 늘어나고 있다면 실업률 증가 추세의 증거가 될 수 있다. 반대로 실업률이 아직 움직이지 않고 있는데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가 늘어나고 있다면 곧 실업률이 증가할 것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다.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를 파악하는 가장 큰 이유 세 가지
① 현재 고용시장의 전반적인 상태를 파악하고 
② 고용시장 중에서도 서비스, IT 등 산업 분야의 개별 상태를 읽고 
③ 가계(개인)에서 체감하는 경기가 어떤지 직접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이런 관점에서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는 다른 거시적인 지표보다 더욱 개개인의 삶의 질을 잘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실업률 통계와 비슷한 점이다.

실업률이 낮다 = 그만큼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이 많다.
경제활동 중인 사람들이 많다는 건 소득이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고, 소득이 있는 사람들이 많으면 소비가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의 장점이 등장합니다. 실업률은 경기와 비대칭적인 타이밍을 보이는 단점이 있는데,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는 이 점을 보완하는 데 무척 유용함. 
 
경기가 당장 나빠졌다고 기업들이 바로 근로자를 해고하지 않는다.
그래서 실업률이 괜찮다가 높아졌다면, 이미 불황이 시작된 이후라는 뜻 (선행지수).
반대로 실업률이 높았다가 낮아지는 시점에는 경기가 동시에 회복되고 있다 (동행지수).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는 이 시차를 줄여준다.
‘기업들이 실제로 근로자를 해고하는 시점’을 바로 인지할 수 있다. (기업이 근로자를 해고한 뒤, 해고된 사람이 신청하는 실업수당청구건수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
 
실업 관련 지표를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 미국 정부의 금융 정책을 결정짓는 곳)의 기준금리 인상 결정과 연결하기도 합니다.
2020년과 2021년처럼 세계적인 전염병이 돌아 경제가 위축될 때면 정부는 기준금리를 낮추고 기업과 취약계층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시장에 돈을 푸는 정책을 실시합니다. 그런데 시장에 돈이 너무 풀리면 여기에 따른 부작용이 생깁니다. 
 
그러면 부작용을 줄여야겠죠? 또 전염병 같은 경기침체요소가 어느 정도 진정됐다는 판단이 서면 시장에 풀린 돈을 거둬들여야 합니다. 잠시 낮췄던 기준금리를 인상하는 조치가 대표적이다. 
 
이때 실업률과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는 기준금리 인상 여부에 중요한 고려 요소가 됩니다. 실업률이 낮고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가 감소해야 경기가 충분히 회복됐다고 판단해 기준금리를 올릴 수가 있다. 
 
미국에서 기준금리를 올리면 글로벌 금융시장이 들썩거리기 때문에 미국 금리 인상, 혹은 인하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때면 사람들은 가장 먼저 실업률 지표를 찾아보며 예측을 해본다. 
 
 
 
보통 20만 건에서 25만 건 사이를 ‘자연스러운’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로 판단한다. 그런데 2020년과 2021년의 경우 코로나19 팬데믹과 함께 글로벌 경제 충격이 이어져 실업자가 급증했습니다. 그래프에서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가 30만 건 위로 올라온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뉴스 읽어보기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미국)에 대한 개념 이해를 마쳤다면, 아래 3개 뉴스가 더 잘 읽힌다.

 


참고 자료

미국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 (investing.com)

 

출처 : 20211108 월 어피티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